마케팅 일반 & 경영

30개의 인용문으로 보는 디지털 혁신기의 광고계가 직면한 변화 이야기

주형진 2010. 5. 3. 23:10


스마트폰과 트위트 열풍, 온라인 비즈니스의 안정적 성장, 디지털 마케팅의 영향력 확대, 각종 디지털 혁신 기기의 등장과 확산 등으로 디지털 미디어의 영향력이 급속하게 대중 속으로 파고 들고 있습니다. 비록 인터넷이 등장하고 난 후 기존의 미디어들이 새로운 온라인 매체들에 의해 영역을 꾸준히 잠식해 오고는 있었지만 소셜 미디어로 대표되는 웹 2.0의 대두와 모바일 미디어의 급격한 확산은 기존의 미디어 패러다임을 완전히 뒤바꿔 놓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미디어 산업 전반에 걸쳐 비즈니스 모델의 수정과 기존 세력의 재배열을 촉진하는 것은 물론 미디어와 동떨어질 수 없는 광고 산업에도 한치 앞을 가늠할 수 없을 정도의 변화와 충격을 몰아 오고 있습니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아니 어쩌면 5년 전만 해도 전체 광고 시장 내에서 이렇게 급속하게 온라인 부분이 중요한 포션을 잠식해 가리라고 생각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단지 미디어 자체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한다는 것 이상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를 명쾌하고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광고인들이 의외로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디지털 혁신기의 광고 패러다임 변화는 단지 미디어 수단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 자체의 주권이 소비자로 대거 넘어가고 기존의 일방적인 통로와 폐쇄된 형식의 메시지 타입은 더 이상 통하기 힘들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쩌면 지금까지의 모든 광고 이론을 재검토하고 새로운 체계 위에서 광고 전체의 틀을 재설정해야 할 지도 모르는 시점에 와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광고계가 겪고 있거나 또한 앞으로 겪게 될 변화들을 명확한 개념으로 인용한 문구들을 모아 놓은 자료를 며칠 전 지인이 소개를 해 주어서 이 블로그에서도 소개해 드려 볼까 합니다. 광고계와 미디어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다양한 명사들이 현재의 변화를 명쾌하고도 설득력있게 설파한 이 인용구들로부터, 우리가 지금 겪고 있는 변화와 앞으로 그 변화에 대응해야 할 방법들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루퍼트 머독
변화는 여기서 시작되었다 : 편집자, 발행인, 출판사, 미디어 엘리트가 소유했던 파워는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이제 일반 대중에게로 넘어가고 있다.

A.G. 래플리
사람들이 힘을 가졌다 : 소비자들이 실질적으로 우리의 브랜드를 소유하는 것은 물론, 뭔가를 창출해 내기 시작했다. 우리는 그러한 변화를 인정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스티브 루벨
사람들은 믿음을 잃어 버렸다 : 사람들은 더 이상 기업들이 늘 해왔던 것들을 믿지 않는다. 이제는 전과 달리 가장 믿을 수 있는 정보원은 바로 당신 자신, 또는 당신의 동료와 같은 일반 사람인 시대가 처음으로 시작된 것이다.

패트릭 바와이즈
사람들은 브랜드에 대해 별 신경을 쓰지 않는다 : 브랜드 매니저가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바로 소비자가 일반적으로 브랜드에 꽤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사실 그들은 별 관심이 없다.

하워드 고시지
사람들은 광고에 별 관심이 없다 : 아무도 광고를 읽지는 않는다. 사람들은 자신들에게 흥미로운 것만 읽는다. 간혹 흥미로운 광고가 있을 뿐이다.

러셀 데이비스
관심의 부족 현상은 점점 커져만 간다 : 관심이라는 것은 유한한 것이다. 게다가, 대부분의 관심이 개인적이고, 비상업적이고, 광고와 관련없는 매체로 향한다면, 광고로 올 수 있는 관심은 더 작아질 수 밖에 없다.

짐 스트렝겔
논리적 추론 : 기존 매체에만 너무 집중하는 브랜드, 그리고 새로운 소비자의 접점의 확보와 새로운 기술의 활용에 나서지 않는 브랜드는 결국 소비자와의 접촉을 잃고 말 것이다.

트레버 에드워즈
당신의 실제 비즈니스가 무엇인지 명심하라 : 우리는 미디어회사를 먹여 살리는 비즈니스를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소비자와의 연결이라는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것이다.

우마이르 하쿠에
이제 연결의 가능성은 끝이 없다 : 서로가 모두 연결된 세상, 결국 모든 것이 미디어이다. 이제 가치의 창조라는 것의 가능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높다. 그렇기에 우리 스스로 미디어에 대한 비전을 확장할 수 있어야만 한다.

리 클라우
그러므로 : 소비자와 브랜드가 연결되는 모든 것이 결국 미디어이다.

클리프 프랜시스
미디어의 변화는 크리에이티브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 2015년이면, 미디어와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별도의 상은 없어질 것이다. 왜냐하면 광고 에이전시와 미디어 에이전시 간의 구분이 없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스펜서 바임
미디어의 변화는 브랜드가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을 변화하게 한다 : 오늘날 모든 브랜드는 미디어 회사와 같이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청중에게 메시지를 밀어 넣는 방식이 아닌 청중이 우리에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청중과 함께 할 수 있다면, 삼시간에 퍼질 수 있는 구전이 형성될 수 있는 것이고 이는 매우 비용 효율적인 것이다.

러셀 데이비스
심플한 메시지로 사람들을 지루하게 만드는 짓을 그만 두어라 : 광고계 전반이 심플한 단일 메시지를 끊임없이 반복해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 사람들이 진정 원하는 것은 그게 아니라. 사람들은 씹을 거리, 뭔가 풍부한 꺼리를 원한다. 뻔한 모습으로 진실을 이야기하는 양 강요하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 누구도 영화관을 나서며 이렇게 말하지는 않는다. "오늘 영화 너무 뻔해서 좋았어.:

휴 맥레오드
따라서 브랜드가 이야기해야 하는 것은 : 지루하고 싶다면 당신에 대해서 이야기하라. 흥미롭고자 한다면 당신이 아닌 다른 뭔가에 대해서 이야기하라.

리사 시워드
사람들이 흥미롭게 보고 이야기하는 것을 방해하지 말라. 그 일부가 되도록 하라 : 그 동안은 청중을 돈으로 살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청중을 끌어들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어야만 한다.

진 마리 드루
왜냐하면 이제는... : 청중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자신들이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소위 '안전빵' 광고는 이제 무시당할 뿐이라. 반복적 노출광고의 시대는 종말을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윌리암 프리드킨
그리고 소비자는 옳다 : 소비자는 옳다. 그들은 항상 옳다. 광고가 형편 없다는, 배급이 시원치 않다는, 개봉일이 잘못 되었다는 등 영화감독의 불평소리를 들을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언제나 소비자의 선택은 틀린 적이 없다.

제프 힉스
광고 에이전시가 관객을 끌어 모으기 위해 필요한 것 : 에이전시의 일이란 너무나 가치 있고 유용해서 소비자가 그것 없이는 살지 못할 정도의 컨텐츠를 생산하는 것이다. 소비자를 끌어 모으기에 충분히 재미나고 흥미로운 컨텐츠를 생산하라.

데이빗 알마노
준다는 것, 브랜드에게 매우 중요해 졌다 : 사람들은 브랜드가 주는 것에 대해 충성도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헨리 젠킨스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하라 :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함께 모이고, 함께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뭔가를 제공하는 것이다.

로버트 데세나
왜 인게이지먼트가 중요한가 : 인게이지먼트는 심리적 성격이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인게이지먼트는 행동으로 드러난다. 행동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코리 독토로우
그러나... : 컨텐츠는 왕이 아니다. 대화가 왕이다. 당신이 만약 무인도로 가야만 하는데 친구 또는 영화 중 무엇을 가져갈지 선택권이 있다면 친구를 택할 것이다. 영화를 택하겠다고? 당신은 반사회적인 인격장애자일 가능성이 높다. 컨텐츠란 자고로 단지 우리가 떠들 대상일 뿐이다.

리차드 헌팅턴
컨텐츠는 대화를 흥미롭게 만들 수 있어야 한다 : 브랜드는 소비자와의 대화를 흥미롭게 할 수 있어야만 한다. 광고는 대화를 이끌지 못해서는 성공할 수 없으며, 대화에 영향을 끼치거나 공헌할 수 있어야 한다.

앤디 세르노비츠
결국... : 말할 가치가 없다면, 행동할 가치도 없다는 것이다.

세스 고딘
마침내 미디어가 마케팅을 바꾸었다 : 새로운 마케팅이란 단일 이벤트나 웹사이트, 기술요소 등이 아니다. 새로운 마케팅은 모든 상호작용, 제품, 서비스, 그리고 예상치 못한 부작용까지를 포함한 미디어적 형식으로 보아야 한다.

미첼 매튜스
미디어가 변함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모델도 바뀌었다 : 과거의 모델은 알리고, 설득하고, 까먹지 않도록 반복하는 것이었다. 새로운 모델은 소비자에게 실질적으로 보여주고, 참여시키고, 권한을 주는 것이다.

켄 로빈슨 경
준비된 모습으로 변화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 실패할 준비부터 하라. 그렇지 않다면 창의적 발상은 떠오르지 않을 것이다.

데이빗 켈리
시행착오를 축복함으로써 변화를 맞이하라 : 활발한 시행착오는 외로운 천재의 탁상공론보다 성공의 가능성이 훨씬 크다.

에스더 다이슨
실패를 거듭하며 변화에 맞서라 : 항상 새로운 실수를 하라. 항상 같은 일만 한다면, 항상 같은 결과만 얻을 뿐이다. 새로운 접근을 위한 실험을 두려워 말라. 망치고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 말라.

리 클라우
지금 광고산업은 역사상 가장 흥미로운 시대로 들어서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광고산업이 직면한 변화의 시기에서의 도전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지만, 60년대에 창의적 마인드로 광고산업이 크게 부흥했던 바와 같이 이제 다시 한 번 창의적 마인드가 힘을 발휘할 대단히 큰 기회의 시기라고 나는 믿는다.

[ From TWA on mad-blo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