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

당장 작은 행복을 느끼고 싶다면

주형진 2018. 2. 2. 22:19




당장 행복감을 느끼고 싶다면 한 번 시도해 보세요.


글을 쓰고 있는 오늘은 낮기온이 섭씨 34도를 기록한 정말 무더운 날입니다. 머리 위에서는 햇빛이 작렬하고 바람은 한 점 없는 이 날씨는 우리를 쉽게 지치고 짜증나게 만듭니다.


이런 날, 이런 상황에도 비록 그다지 긴 시간은 아닐지라도 우리 자신에게 스스로 행복감을 줄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아무리 덥다 하더라도 우리가 사막에서 물을 찾아 헤메는 더위와 괴로움에 비할 바는 아닙니다. 또한 한 여름에 군대 훈련소에서 제한된 자유로움 속에서 고된 훈련을 받는 상황에는 역시 비할 바 아니지요. 지금 언제라도 갈증이 나면 물을 마실 수 있고 못견디게 더우면 누구의 제지도 받지 않고 시원한 에어컨이 가동중인 상가나 쇼핑몰, 지하철 등으로 피신할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내가 잠시라도 저런 상황에 놓여 있었다고 상상해 보세요. 이 정도의 더위, 더위를 자유롭게 벗어날 수 있는 자유가 나에게 있다는 것은 놀랍도록 경이롭고 행복한 일 아닐까요?


그래서 누군가는 말했습니다. 우리가 세상에 살고 있다는 것 자체가 놀랍게 경이롭게 행복한 일이다라고 말이죠.


상투적인 말이지만, 행복은 결코 멀리 있는 게 아닙니다. 내가 찾고 느끼려고 하면 곁에서 수줍게 살며시 나타나 곁에 있어 주는 것이 바로 행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