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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hoto via flickr by tantek ]

트위터는 대기업 뿐 아니라(어쩌면 대기업보다는) 소기업이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께도 더없이 훌륭한 마케팅 툴이자 대고객 서비스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대기업과 마찬가지로 보다 효과적인 팁의 활용을 필요로 합니다. 이 분들의 경우에는 대기업처럼 몸집이 크지 않고 대표자나 사장님의 일관되고 통일된 의사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팁들을 적절히 활용만 한다면 보다 더 확실한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소기업, 자영업 등 소규모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을 위한 트위터 운영 팁 15가지

1. 본인 사진을 반드시 올릴 것
사진은 본인임을 사심없이 드러내는 인감같은 것입니다. 내 얼굴을 공개하는 것은 다른 분들과 터놓고 소통하겠다는 의지의 발현입니다. 사진을 올릴 생각이 없다면 시작조차 하지 마십시오. 전 개인적으로 대기업도 담당자의 사진을 걸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로고 걸고 할 말도 자기 사진 걸고 쉽게 못하는 것이 사람 심리입니다.

2. 배경을 바꿀 것
배경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배경을 바꿀 수 있도록 해주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배경에 본인이 영위하는 회사 전경이나 제품, 로고 등등을 넣으셔서 다른 계정과 차별화를 두시기 바랍니다.

3. 내가 누구인지를 알릴 것
간혹 마치 온전히 비즈니스와는 전혀 상관없는 개인인 것 처럼(아이디도 그렇게 만들어 놓고) 팔로우를 해놓고 며칠 지나 들어가 보면 온갖 제품선전에 이벤트 선전에 광고들만 올리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것보다 차라리 내가 누구고 내가 지금 어떤 매장을 운영하며 그 자격으로 소통을 하려 한다고 프로필에 당당하게 게재를 하세요. 님이 그렇다고 해서 마음에 안드는 사람은 님에게 팔로우를 걸지 않으면 그만입니다. 당당하게 밝히고 그 다음엔 진솔하게 소통하시기 바랍니다.

4. 사적인 내용을 배제하지 말 것
대기업의 경우와 달리 소기업이나 자영업을 영위하시는 분들은 거의 그 사업체가 그 분들과 하나라고 보아도 됩니다. 그 업장을 대표하는 것은 사장님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체나 법인에서 나는 딱딱하고 공적인 냄새보다는 옆집 고기집 아저씨한테서 나는 구수한 냄새가 정겨움을 더해 줄 수 있고 친근감을 보태줄 수 있습니다. 사적인 대화, 사적인 프로필을 절대 배제하지 말고 터놓고 대화하세요.

5. 검색을 활용할 것
처음 트위터를 시작할 때에는 팔로워도 없고 팔로윙을 누구를 해야 할 지도 모르는 상황에 난감합니다. 일단 트위터의 검색 기능을 활용하여 내 고객이 관심이 있어 할 것 같은 것, 내 사업과 관심이 있는 것, 내가 관심이 있는 것 등을 키워드로 삼아 검색을 한 후 그 트윗들로부터 시작해 내가 팔로윙할 분들을 물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6. 지역, 그룹 모임을 활용할 것
트위터에도 각종 모임들이 있습니다. 지역 기반, 취미 기반, 관심사 기반, 연령 기반 등 다양한 모임에 가입을 해서 그 분들과 함께 소통을 하세요. 그러면 자연스럽게 팔로워도 늘어나고 소통할 수 있는 기반도 넓힐 수 있습니다.

7. 메리트나 이벤트를 제공할 것
얕은 술수를 통한 수익 수단이 아니라 진정으로 몇 분에게라도 혜택을 드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볼 수 있다면 기획을 해서 열심히 제공을 해 보세요. 단, 어떤 조건이나 댓가를 걸거나 할 생각이라면 꿈도 꾸지 마시는 게 좋습니다. 진심이 담긴 고객 서비스 차원이 아니라면 접어 두시길.

8. 즉각적으로 친절하게 응답할 것
본인의 아이디나 DM으로 오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 종류와 내용 여하를 불문하고 최대한 신속하고 공손하게 응답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다른 일이나 피치 못할 사정 때문에 시간이 많이 지체되었을 경우에는 그에 대한 사과의 인사를 반드시 첨부하세요. 작은 것이 큰 감동을 만드는 법입니다.

9. 본인이나 본인의 회사(또는 업장)에 원하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를 질문할 것
혹시 팔로워 중 이나 본인의 회사 및 업장에 대해 아시는 분들이 있거나 고객이라면 그러한 질문에 기꺼이 답을 해 줄 겁니다. 이는 고객들로부터 진실된 충고를 얻을 수 있거나 그들이 갖고 있는 실제 원하는 바를 알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되어 줄 수 있습니다.

10. 트위터를 통해 물건 팔려는 생각은 하지 말 것
미국이나 국내에서도 트위터를 건을 파는 창구 도구로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는 이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이를 노리고 무조건 덤벼듦으로써 소셜 미디어의 근본 자체를 흔들고 소음을 야기하는 행위입니다. 비교적 오랜 시간동안 진심을 담아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친밀감을 쌓은 후 그들이 진정으로 원할 때 기꺼이 정보와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라면 모를까 처음부터 무작정 나도 이걸로 한 건 잡아 보겠다는 식의 천박한 발상을 갖고 있다면 제발 아예 발도 들여놓지 마시길.

11. 홈페이지, 명함 등에 트위터 아이디를 반드시 추가할 것
트위터 계정을 개설해 놓고도 이 계정을 홍보하지 않으면 관심있는 사람들 조차도 소통하기 위한 기회를 갖지 못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이외의 고객과의 접점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트위터 아이디를 홍보하세요. 홈페이지가 있으면 그 곳에, 블로그가 있으면 그 곳에도 반드시 적어 놓으세요. 가장 중요한 곳은 바로 명함입니다. 명함에 반드시 트위터 아이디를 적어 실제 만남을 가진 소중한 사람들과 소통의 끈을 이어 보시기 바랍니다.

12. 매장이 있다면 매장에도 트위터 아이디를 게시 홍보할 것
고객과 직접 만나는 매장을 운영 중인 분들의 경우에는 매장의 곳곳에도 트위터 아이디를 게시해 놓아 향후 매장을 떠난 고객들과도 소통의 끈이 닿을 수 있는 최소한의 기회를 열어 놓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매장 내에는 AP를 유치하거나 무선공유기를 설치해서 고객들이 마음놓고 SNS를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하시면 더욱 좋겠죠?

13. 매장 공간 등을 트위터 지인이나 모임 및 기타 관련 활동 등에 제공할 것을 검토해 볼 것
적절한 매장이나 공간을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영위중인 사업에 방해가 가지 않는 선에서 그 공간을 트위터 지인이나 모임 등에 무상 또는 일정 혜택 하에 제공해 보도록 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회적 관계의 중심적 위치가 될 수도 있고 더 많은 가상공간에서의 네트워킹을 현실 속으로 끌어 당길 수 있습니다.

14. 내가 제공함으로써 타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정보를 적극 제공할 것
반드시 독특하거나 특종일 필요도 없고 자신만의 정보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다른 사람이 상당히 좋아할 수 있는, 내가 정말 자랑하고 싶은 신제품이나 서비스도 좋습니다. 나의 팔로워, 나의 잠재고객들이 기뻐하고 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것이라면 사진이든, 동영상이든, 링크 든 주저하지 말고 제공하시기 바랍니다.

15. 트위터를 '내 사업의 수익 창출을 위한 수단'으로 보지 말고, '내가 속한 사회의 구성원이자 내 소중한 고객들에게 더 좋고 더 보람된 무엇인가를 제공하는 도구'라는 생각을 절대 잊으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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