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photo via flickr by Scarlininoz ]

제가 사용중인 아이폰 3GS의 운영체제를 얼마 전 iOS4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당시에는 잘 몰랐는데 근래 며칠 사이에 집에 설치해 놓은 무선공유기의 와이파이 신호를 잘 잡지 못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OS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는 집이나 사무실 등 무선공유기를 설치해 놓은 곳에서는 와이파이 신호를 문제 없이 잡았는데 갑자기 그 능력치가 헤롱헤롱해 진 것이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설정으로 들어가 네트워크 재설정도 해보고 무선공유기를 리부팅하기도 하였지만 역시나 같은 상황이 반복되었습니다. 슬립상태 이후 다시 켜면 바로 와이파이 수신모드로 복귀되곤 했었는데 계속 3G 상태로 머물러있지를 않나 어떤 때에는 다시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도 점점 자주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구글 검색에서 혹시나 먹힐 수 있는 팁일 수 있겠다 하는 해결법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제가 워낙 기계치라 설정 같은 건 잘 모르거든요..)

일단 문제는 아이폰쪽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무선공유기 설정 상태에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해결방법은 간단합니다. 하나의 설정만 바꿔 주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 제가 사용하는 무선공유기는 iptime이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하지만 다른 공유기도 기본적인 설정은 동일한 것으로 알고 있으므로 응용하시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선공유기가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에서 브라우저를 열고 주소창에 다음과 같이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2. 아래와 같은 관리자 게이트 화면이 뜨면 '관리도구'로 들어갑니다.


3.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한 후 관리자 계정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4. 관리자 화면에서 '무선 설정/보안'을 클릭합니다.


5. 클릭해서 들어간 무선 설정/보안 화면을 보시면 우측 상단에 '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그곳을 확인해 보시고 만약 'B only'가 선택되어 있지 않다면 콤보박스 화살표를 눌러 'B only'로 설정을 바꾸어 선택합니다.


6. 콤보박스에 'B only'로 설정을 맞추신 후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누르신 후 우측 상단의 '설정저장'도 한 번 클릭하신 후 종료하시면 됩니다.



이제 무선공유기의 모드 설정이 바뀌었습니다.

아이폰의 무선공유기의 와이파이 수신은 B 모드에 최적화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저와 같은 기술 문외한이야 그 이유를 알 수는 없지만 일단 저를 몇일간이나라 골치아프게 했던 큰 문제(?)가 해결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바꿔 놓은 후 더 이상 수신 불량의 문제가 저를 답답하게 만드는 일은 없어졌습니다.

iOS4로 업그레이드한 후 이와 동일한 현상을 겪는 분들이 얼마나 될 지는 잘 모르겠지만 혹시 유사한 난관에 봉착하신 분들은 한 번 이런 방법을 시도해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리고 싶군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